직접 에너지 적층방식으로 제조된 V과 17-4PH 스테인리스강 이종재료의 접합계면 분석
Joint Interface Observation of V and 17-4PH Stainless Steel Dissimilar Materials Manufactured by Direct Energy Deposition
Article information
Abstract
In this study, we have prepared a Ti-6Al-4V/V/17-4 PH composite structure via a direct energy deposition process, and analyzed the interfaces using scanning electron microscopy (SEM) and transmission electron microscopy (TEM). The joint interfaces comprise two zones, one being a mixed zone in which V and 17-4PH are partially mixed and another being a fusion zone in the 17-4PH region which consists of Fe+FeV. It is observed that the power of the laser used in the deposition process affects the thickness of the mixed zone. When a 210 W laser is used, the thickness of the mixed zone is wider than that obtained using a 150 W laser, and the interface resembles a serrated shape. Moreover, irrespective of the laser power used, the expected σ phase is found to be absent in the V/17-4 PH stainless steel joint; however, many VN precipitates are observed.
1. 서 론
적층제조(AM)는 복잡한 형상의 제품을 비교적 경제적 으로 제조할 수 있으며 동시에 기존 성형공법으로 얻기 어려운 미세조직적 특성을 부여할 수 있어 최근 전 세계 적으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[1, 2] . 일례로, AM으 로 제조된 Ti-6Al-4V는 균일하면서도 미세한 α+β 라멜라 구조를 얻을 수 있으며 마르에이징 강의 경우 매우 높은 강도를 유도할 수 있다[3]. PBF(powder bed fusion) 및 DED(direct energy deposition)를 포함한 대부분의 금속 AM 공정에서 분말 층은 금속기판 위에 순차적으로 융합/ 적층된다. 이 때 사용되는 금속기판은 일반적으로 적층되 는 분말과 동일한 소재를 사용하는데 이는 서로 다른 소 재가 사용될 경우 높은 잔류응력과 금속간화합물의 생성 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[4]. 따라서 두 가지 서로 다 른 재료를 사용하는 AM 공정의 개발은 매우 어려우면서 도전적인 분야이다. 특히, Ti 합금과 철강 사이의 AM은 가공 중 용융된 Ti와 Fe의 혼합이 취성의 Fe-Ti 금속간 화 합물을 생성하여 계면박리를 촉진하기 때문에 특히 어렵 다[5]. Ti 합금과 철강의 복합재료 구조는 항공, 에너지, 화 학, 기계 산업에서 많은 기능적/가격적 장점을 제공할 수 있어 연구자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. 예를 들어, Ti합금 을 군용 발사체의 철강 기반의 날개부품에 접합할 경우 내열성과 경량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어 사정거리 향상 에 큰 도움이 된다. 그러나 철계소재에 Ti를 직접 증착하 면 반드시 금속간화합물이 형성되기 때문에 Ti와 강철 모 두에 금속야금학적으로 적합한 중간층 재료가 필요하다. 기존에는 Cu, Ni 및 이들의 합금들이 주로 사용되었으나 금속간화합물의 형성을 구조적으로 방지할 수 없어 상업 적 사용은 이루어지 못했다.
최근, V을 중간층 금속으로 사용한 연구가 활발히 보고 되고 있다. V은 Ti와 전 온도범위에서 연속 고용체를 형 성하고 Fe와도 >1219°C의 온도에서 연속 고용체의 넓은 영역과 400–1219°C 및 19–78 wt.% V 내에서 제어 가능한 준안정 σ-상을 보여준다. Li 등은 V, Cr, Ni 등 다층의 중 간층을 사용하여 Ti-6Al-4V 기판 위에 STS304를 적층하 였다[6]. 그러나 이 다층 공정은 실용성이 제한되어 있으 며 결합강도가 보고되지 않았다. Reichardt 등은 다중 호 퍼 DED 시스템을 사용하여 304L 스테인리스강 위에 Ti- 6Al-4V를 적층하였다[7]. 이 때 중간층으로는 스테인리스 강 분말과 V를 혼합하여 경사적으로 적층이 이루어지도 록 하였다. 그러나, 이러한 혼합분말은 필연적으로 Fe-Ti 및 F e-V-Cr (σ상)의 석출로 인해 제조 중간에 균열이 발생 하게 된다. 최근, Nana 등은 0.2 mm 두께의 V층을 Ti- 6Al-4V 기판 위에 확산접합(diffusion bonding) 한 후에 17-4PH 스테인리스강을 DED로 적층하였다[8]. 적층에 사 용된 레이저 출력(180, 210W)에 따라 적층계면의 강도가 달랐으며 최고강도 ~400MPa가 얻어졌다. 적층품의 인장 시험 결과 파단은 V과 17-4PH 스테인리스강 사이에서 주 로 발생하였으며 이는 V과 Fe사이에서 균열전파를 촉진 시키는 미세조직 인자가 생성되었음을 시사한다. 특히, VFe 경계면에서는 상태도 상으로 취성의 σ상이 생성되기 쉽다. 그러나, 기존 연구에서는 V과 Fe사이 계면에서 나 타날 수 있는 금속간화합물과 여러 미세조직을 자세하게 분석하지 못하였다. 따라서, 본 연구에서는 Ti-6Al-4V/V/ 17-4PH 계면에서 나타나는 미세조직을 TEM으로 정밀하 게 분석하기로 하였다. 또한, 이를 토대로 V과 Fe사이의 계면접합강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.
2. 실험방법
본 연구에서 사용된 순도 99.9% V 판재는 Alfa-Aesar에 서 구매하였으며 두께는 2 mm였다. 이를 추가적으로 압연 하여 0.2 mm 두께의 극박판으로 제조하였다. V 중간층은 확산접합(diffusion bonding, DB)을 통해 Ti-6Al-4V 기판 위에 클레드 되었다. DB시 Ti-6Al-4V 및 V의 표면은 2400번 SiC 연마지로 연마하고 아세톤과 초음파로 세척되 었다. 그 후 V 극박은 Ti-6Al-4V 기판위에 올려졌고 1100°C에서 4시간 동안 유압프레스로 압착되었다. Ti-6Al- 4V와 V 박판은 성공적으로 접합이 되었으며 그 후, InssTek Co., Ltd.의 DED 장비(DMT 3D 프린터)를 사용하 여 Ti-6Al의 V 표면위에 17-4PH 분말을 적층하였다. 실험에 사용된 Ti-6Al-4V 기판과 17-4PH 분말은 각각 VSMPO와 CARPENTERS 사에서 제공받았고 화학조성은 표 1과 같다.
그림 1는 V과 17-4PH의 적층형상을 보여주는 사진이다. 17-4PH를 V층 위에 적층하였고 이 때 17-4PH 층의 높이 는 20 mm 수준이었다. 적층 시험 중 챔버내 분위기 가스 는 Ar을 사용하였다. 레이저 스캔속도는 480 mm/min, 챔 버 주입가스량은 7.5 l/min, 분말수송 가스량은 1.8 l/min, 분말공급량은 5 g/min으로 고정하였고, 레이저 출력은 각 각 150와 210W였다. 본 논문에서 각 샘플의 이름을 DB150, DB210으로 명명하였다. DB150 접합면의 접합강 도는 290 MPa 수준이었고 DB210은 360 MPa 수준으로 보다 강도가 높았다[8].
V과 17-4PH 접합계면 분석을 위한 TEM 시편은 A r 집 속이온빔 장비를(Focused Ion Beam, FEI, Helios) 사용하 여 제작하였다.
3. 결과 및 고찰
3.1. V//17-4PH 접합계면 부위 SEM 관찰
그림 2은 DB150, DB210 시편의 V//17-4PH 접합계면을 SEM으로 관찰한 사진이다. 접합계면들은 V과 17-4PH가 부분적으로 혼합된 mixed zone(MZ)과 Fe+FeV로 이루어 진 17-4PH 영역의 fusion zone(FZ)으로 구성되어 있었다. DB210의 MZ층 두께는 10 μm 수준으로 DB150의 2~3 μm 보다 더 두꺼웠다. 이는 DB210에서 보다 높은 입열량이 주어졌기 때문이다. 또한, DB210에서는 결정립들이 주상 정 형태로 17-4PH 방향으로 길게 성장한 모습이 보였다. 용융풀(melt pool)에서 기판 쪽으로 열이 급속히 빠져나가 면서 방향성 응고가 발생한 것이 원인으로 판단된다. 한편, DB150과 DB210 모두 FZ 영역에서 미세한 입자들이 보 이지만 자세한 형상과 종류를 SEM 상에서는 판별할 수 없었다. 이에 따라 그림2에 점선으로 표시된 영역에서 TEM 시편을 채취하여 자세한 분석을 수행하였다.
3.2. V//17-4PH 접합계면 부위 TEM 관찰(DB210)
그림 3은 DB210 시편의 TEM-EDS 맵을 보여준다. 내 부에 수십~수백 nm 크기의 입자들이 분포되어 있는 것이 관찰된다. V와 Fe 원소맵을 통해 위 입자들이 V은 과잉 이면서 Fe는 결핍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. 그림 3 에 우측 상단에 존재하는 V 과잉 입자 중 하나를 선택하 여 보다 자세히 관찰하였다(그림 4a). 선택된 V 과잉 입자 의 크기는 200~300 nm 수준이었으며 약간 괴상에 가까웠 다. 또, 이 V 과잉 입자의 주변에는 수 nm 크기의 미세한 나노입자들이 고르게 분포하고 있었다. 이러한 나노입자 는 17-4PH 합금의 주 강화상인 Cu-rich 석출물로 보인다. 그림 4b는 V 과잉 입자의 고배율 TEM 이미지이다. 면간 거리가 0.235 nm로 관찰되었는데 이것은 순수 Fe나 V에 서는 얻을 수 없는 크기이다. 또한, Fe-V 시스템에서 통상 적으로 관찰되는 σ상의 것 하고도 차이가 있었다. 본 석 출상의 상분석으로 위해 fast Fourier transform(FFT) 패턴 분석을 수행하였다(그림 4(c)). FFT 회절과 kikuchi 패턴 형태로 보아 해당하는 상은 cubic 구조로 판단되었다. 이 는 tetragonal 구조인 σ상과 구별되어 V 과잉 상은 σ상이 아님을 다시 한번 확인해주었다. 여러 가능성이 있는 상들 의 회절데이터와 비교하였을 때 질화바나늄(VN)과 잘 매 칭 됨을 확인하였다.
3.3. V//17-4PH 접합계면 부위 TEM 관찰(DB150)
그림 5는 DB150 시편의 TEM-EDS 맵을 보여준다. DB210과 같이 VN으로 추청되는 V 과잉상들이 관찰되었 다. 그러나, 비교적 구형의 입자 외에도 길게 연신된 형태 의 V 과잉상들이 다수 관찰되었다. 그림 5에 중앙에 점선 으로 표시한 V 과잉 입자 중 하나를 선택하여 보다 자세 히 관찰하였다(그림 6). 예상대로 V과 N가 과잉이며 Fe는 결핍인 입자임을 알 수 있었다. 또한, 주변에 Cu-석출상들 이 다수 존재하였다. 이 Cu-석출상들은 DB210에서 관찰 된 것들보다 개수는 적으면서 크기는 증가하였고, 기지상 과 VN상 계면에 더 많이 관찰되었다.
그림 6c는 VN 입자 내부를 TEM으로 더 자세히 관찰한 사진이다. 내부에는 평행한 직선형태의 회절상이 있었고 FFT로 확인한 결과 쌍정(twin)구조인 것으로 나타났다. 쌍 정면이 매우 얇은 것으로 보아 변형쌍정일 것으로 추정되 고 이는 기존 문헌과 일치한다. 한편, VN 내부 기지부위 를 FFT 분석결과 DB210의 경우와 같이 VN의 패턴과 잘 일치하였다(그림 6d).
4. 고 찰
본 연구에서는 DED로 제조된 V/17-4PH 스테인리스강 의 접합부 미세조직 특성을 SEM과 TEM으로 분석하였다. 이 연구에서 제작된 접합부는 레이저 출력에 따라 달랐으 며 입열량이 높은 DB210의 경우 접합 계면의 MZ층의 두 께가 더 두꺼웠다. 이에 따라 DB210의 접합강도가 DB150보다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. 레이저 출력에 관 계없이 우려하였던 σ상은 보이지 않았고 이것이 비교적 높은 접합강도의 원인으로 보인다. 그러나, 대신 VN 입자 들이 다수 FZ영역에서 관찰되었다. 입열량이 낮은 DB150 에서 VN 상들이 DB210 대비 3~4 % 정도 더 넓은 면적 분율로 관찰되었다. 특히, 구상이 아닌 길게 연신된 형태 의 VN들은 접합강도 하락에 영향을 주었을 것을 추측된 다. 본 연구에서 사용된 소재에서는 N 함량이 매우 낮음 에도 불구하고 질화물이 다량 생성된 것은 매우 특이하다. 불활성 분위기로 Ar 쉴딩이 적용되었지만 대기 중의 질소 성분이 일부 혼입 된 것으로 추정된다.
5. 결 론
본 연구에서는 DED 공정을 통해 Ti-6Al-4V/V/17-4PH 의 복합구조물을 제조하였고 계면을 SEM과 TEM으로 분 석하였다.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.
(1) 접합계면들은 V과 17-4PH가 부분적으로 혼합된 mixed zone(MZ)과 Fe+FeV로 이루어진 17-4PH 영 역의 fusion zone(FZ)으로 구성되어 있었다. 입열량 이 높은 DB210의 경우 DB150보다 MZ층의 두께가 더 두꺼웠다.
(2) V/17-4PH 스테인리스강의 접합부에는 레이저 출력 에 관계없이 σ상이 보이지 않았지만 VN 석출물들 이 다수 관찰되었다.
(3) 입열량이 낮은 시료의 계면에서 VN 상들이 더 많이 관찰되었고 그 크기도 컸다. 이에 따라 DB150의 접 합강도가 DB210 대비 더 낮았던 것으로 사료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