한국생산기술연구원 뿌리기술연구소
Research Institute of Advanced Manufacturing & Materials Technology,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(KITECH), Republic of Korea
© The Korean Powder Metallurgy Institute. All rights reserved.
- 밀링 시간이 1분에서 60분으로 증가함에 따라 분말의 형상은 불규칙한 각형에서 구형으로 변화하였으며, 분 말 입자들의 지속적인 미세화가 진행되었다. 특히, 밀 링 시간이 30분 경과된 이후로는 미세 입자들 간의 반 데르발스 인력으로 응집이 발생하였고, 이러한 응집 분말이 응집과 파쇄가 반복되면서 최종적(60분)으로 는 10 μm 이하의 크기로 균일화됨을 알 수 있었다.
- 제조된 분말의 형상 및 단면을 EDS mapping을 통해 분석한 결과, 각 원료 분말이 균일하게 혼합되어 있음 을 관찰할 수 있었으며, 목표 조성 외에 기타 불순물 을 함유하지 않은 고순도 고엔트로피 카바이드 분말 을 성공적으로 제조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.
- 밀링 시간에 따른 제조 분말의 XRD 상 분석을 실시 한 결과, 밀링 시간이 증가할수록 미소 피크들의 피크 수는 감소하고 주 피크로 결합되며 폭이 증가됨을 관 찰할 수 있었다. 이는 미세화에 따른 영향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, 관찰된 주사전자현미경 결과와 잘 일치함 을 확인하였다.
- 60분 밀링 된 분말을 이용하여 통전가압 소결법으로 기존의 선행 연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소결 온도 인 1,600°C에서 소결을 진행하였음에도 FCC 단상을 갖는 고엔트로피 카바이드로 제조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. 이러한 결과는 분말의 미세화 및 다성분화에 의해 분말 내부의 응력이 증가하여 소결 구동력을 향 상시키고 단상의 고엔트로피 카바이드 형성능을 증가 시켰기 때문으로 판단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