a 성신여자대학교 미래응용과학학과
b 성신여자대학교 청정융합에너지공학과
a Department of Next Generation Applied Sciences, Sungshin Women’s University, Seoul 01133, Republic of Korea
b Department of Environment & Energy Engineering, Sungshin Women’s University, Seoul 01133, Republic of Korea
© The Korean Powder Metallurgy Institute. All rights reserved.
표면도핑법으로 합성된 Cu:ZnSe는 PL 스펙트럼이 양 상이 뚜렷하지 않았으며 도핑이 불완전하게 된 ZnSe 입자의 존재를 확인하였다. 반면 내부도핑법으로 합 성된 Cu:ZnSe는 Cu2+가 도핑되어 단일 발광피크가 관찰되었고, 발광파장도 red-shift되었으며 높은 색순 도를 보였다. 따라서 ZnSe에 Cu2+를 도핑하는 공정으 로는 내부도핑이 적합한 것으로 판명되었다.
내부도핑이 적용된 Cu:ZnSe의 발광 특성은 리간드 종류에 따라 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. 리간드로 MPA, GSH, TGA, NAC를 사용하여 양자점을 합성하고 발 광 특성을 분석한 결과 MPA 가 최적의 리간드 조합 임을 밝혔다. 리간드로 MPA를 사용한 경우 발광 파 장대가 약 535 nm로 충분히 red-shift 되었으며 발광 강도도 향상되었다.
내부 도핑 시 전구체의 합성온도가 발광 파장의 이동 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. 가열온도가 증가 할수록 발광 파장대가 긴 파장대로 이동하였고, 발광 색도 청녹색에 녹색으로 변하였다. 이는 색좌표의 이 동으로 재확인하였다.
양자점 입자 합성시간도 발광특성에 영향을 미치는데, 최적 시간은 1시간 이하인 것으로 나타났다. 합성시 간이 증가할수록 도핑되지 않은 ZnSe입자의 발광 피 크는 약해지는 반면 Cu:ZnSe의 발광피크는 강해졌다. 하지만 1시간 이상의 가열은 리간드의 열분해를 촉진 시켜 발광특성을 약화시켰다. 결론적으로 수용액에서 내부 도핑을 사용한 Cu:ZnSe 합성에 대한 공정 최적 화는 색상을 조정할 수 있는 ZnSe 양자점의 친환경적 제조 방법을 제시하였으며, 향후 LED 소자 합성 공 정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.